파나마... 나 이노래 환장하게 좋아한다.

풍류객잔_음악,영화 2012. 3. 9. 09:39





밴 헤일런을 처음 알게된것은 신해철 때문이었다... 고딩시절 넥스트교 신도였던 나는
넥스트 라이브 앨범을 듣다가 밴 헤일런과 레드제플린을 알게되었다....ㅋㅋ
암튼 Jump를 듣기위해 샀던 1984 앨범에서 정작 반해버린 곡은 Panama!!!
정말정말 좋다 이노래 너무 좋다 아 정말 환장한다....


근데 듣다보니, 파나마공국이라는 나라를 들어본것 같은데...
밴 헤일런은 미국 밴드지? 그럼 파나마 운하는?... 궁금해져서 찾아봤다.
뭐 상세한 역사적 배경이나 소유권 문제야 인터넷에서 찾으면 다 나오는 얘기지만
한가지 맘에 걸렸던 것은.. 

"1914년 8월 15일 운하가 완성되었으며 이후 85년 동안 미국이 관리해 온 파나마운항권은 1999년 12월 31일을 기해 파나마로 이양되었다."

그렇다면 이 앨범이 나온 시점인 1984년에 파나마 운하는 미국령이었단 얘기지..
그렇지, 식민지!

게다가 이 노래 가사는 또 이렇지.



Jump back, what's that sound?
Here she comes, full blast and top down
Hot shoe, burnin' down the avenue
Model citizen, zero discipline

Don't ya know she's coming home with me
You'll lose her in that turn
I'll get her!

Panama, Panama
Panama, Panama

Ain't nothin' like it, her shiny machine
Got the feel for the wheel, keep the movin' parts clean
Hot shoe, burnin' down the avenue
Got an on-ramp comin' through my bedroom

Don't you know she's coming home with me
You'll lose her in that turn
I'll get her
Uh-oh!

Panama, Panama. Wow!
Panama, Panama oh-oh-oh-oh
Woo!

Yeah, we're runnin' a little bit hot tonight
I can barely see the road from the heat comin' off
You know what I'm sayin'
Ahh, you reach down put it between my legs n' ease the seat back

She's runnin', I'm flyin'
Right behind in the rearview mirror now
Got the fearin', power steerin'
Pistons poppin', ain't no stoppin' now

그니까 붕가붕가를 은유적으로 레이싱에 비유한듯한 내용인데
다 해석할 필욘 없겠고, 뭐 이런 대목들이 나오지..

걔는 우리집에 갈거지롱
니차례는 안오지롱
걘 내꺼지롱

이게 뭘 의미하는건가... 삐딱한 내 대가리에선 당연히 그런 생각이 나오지! ㅋㅋㅋ


혹시나 싶어서 여기저기 뒤져봤는데,
아니나다를까 밴 헤일런이 이 곡을 쓴 배경과 파나마 운하 관련해서 언급한 내용은 있더라고.

그냥, 자기들이 죽이는 차를 한대 뽑았는데, 
그 차로 파나마 운하를 따라 질주하며
그 신나는 기분을 곡으로 쓴 것 뿐이라고....
다만 그것 뿐, '아무런 정치적 의도는 없었다' 라고...
(지금 찾으려니 안보이네 ㅎㅎ)



입장 바꿔 생각해보면 이런 생각도 든다.


만약 일본이 독도를 다케시마라 주장하는 정치적 배경으로,
'우리나라 사람들도 좋아할만한' 어떤 일본의 가수나 밴드가 '독도'라는 제목의 곡을 썼고, 
그 가사 내용은 위와 같이
'우훗~ 독도쨩은 내꺼지롱, 니는 넘볼생각도 말라겡~' 이렇다면 어땠을까 하는....



나중에 호주에서 반년 좀 넘게 살았던 적이 있는데, 그때 만난 콜롬비아 친구한테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봤더니... 별 관심 없더군...ㅋㅋㅋㅋ




뭐, 그래도 여전히 난 이 곡을 환장하게 좋아하지만.. ~_~ ㅋ


설정

트랙백

댓글